소상공인 사장님들이 알아야할 자본이 필요없는 마케팅

마케팅MARCKETING 2015. 4. 7. 08:06

소상공인이나 개인사업하시는 분들이 알아야 하는 것들은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일명 사장이라는 이름아래, 회계, 마케팅, 인사, 배송 기타등등 말이지요. 직원들은 하나부터 열까지 사장님한테 다 물어보려고 하니... 사장이라는 직책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말그대로 몸과 생각이 여러개 있어야만 가능한 멀티플레이어 역할을 원합니다. ^^ 그래도 우리 대표님들 힘내시고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소상공인 사장님들이 알아야할 마케팅 방법입니다.


예전에는 오프라인 매장이 있어서, 팔면 끝나는 시대였는데, 지금은 온라인 세상도 알아야할 시대인 것이지요. 가끔 교육을 받으러 가서 보면, 나이가 지긋하신 분인에, 인터넷 이것저것들을 배우려고 ,,, 힘드신대도 불구하고 이것저것 시도하시는 분들보면 참, 대단하시다는 생각이 듭니다.  독수리 타법으로 이것저것 누르시고요..^^


그렇다면, 소상공인 사장님들이 알아야할 마케팅 방법이 무엇일까요?

일단 알아볼 내용은 자본이 전혀 들지 않는 마케팅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대한민국 검색순위 1위를 자랑하는 네이버의 블로그는 돈이 전혀 들지 않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자기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글을 적으면 사람들이 들어오고.. 자동 홍보가 되는 효과가 있지요. 다만, 아무 영혼 없는 글들과 광고만 적으시는 사장님들이 계시는데.. 그렇게 하면 효과가 없습니다. 소비자들이 필요한 내용을 적으셔야 합니다. 

예를들자면.. 만약 쥬얼리 샵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이라면, 계속 주구장창 쥬얼리 사진만 올리면 사람들은 안 옵니다. 쥬얼리 착용법, 관리법, 쥬얼리는 돋보이게 하는 방법, 이렇게 사람들이 필요한 팁과 정보들을 올리고, 상품을 올려야.. 사람들이 들어온다는 사실..

그리고 블로그의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므로, 정감나는 사장님이 되신다면, 더욱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2. 지식in 서비스

지식in 에다가, 여러가지 대답을 해주고 잠재 고객을 끌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도 조심할 것이 자기 상품광고만 하면 전혀 효과 없습니다. 실례로, 대출관련 질문을 어떤 사람이 하면, 대답만 주렁주렁 10개 달리는데,,, 어디서 긁어다가 붙인 대출광고만 덕지덕지 붙습니다. 그러면, 클릭하는 사람이 그것을 잘 읽을 까요? ^^ 이렇게 영혼없는 대답은 소비자들이 외면합니다.

그 질문자가 의도한 정보에 대한 대답을 주고, 자연스럽게 오도록 유도해야지.. 강제로 상품정보를 그렇게 쏟아 붙는다면?

~~ 글쎄요~~~ 오히려 역효과 나겠습니다.



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오픈캐스트

페이스북이 전세계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합니다. 수많은 컨텐츠들이 페이스북을 통해서, 퍼져 나간다 이것이지요.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이러한 채널로 유통된다고 생각하시면 편하실듯 합니다.이 밖에도 트위터, 카카오톡, 오픈캐스트 등등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힘들더라도 배우고 하셔야겠지요.. 노력만 하신다면, 처음에만 힘들지, 하는 방법만 터득한다면, 그 다음부터는 수월하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전문가들을 찾아가서 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배운다면, 자기만의 무기가 되겠지요^^

전단지 알바시켜서 돌리듯이,, 이러한 방법도 사장님들한테는 하나의 전단지 역할이 될수도 있겠습니다.^^ 좀 비약이 크긴 하지만요..

역시나 이러한 것들도 영혼없는 상품페이지만 올리시면 효과가 없으니, 세상사는 이야기와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상품이야기도 나오던가 해야 효과가 있겠죠....



세상은 광고의 홍수속에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이메일이 메일함에 들어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가 아니라면... 바로 쓰레기통으로 직행하지요. 이메일을 열었는데, 수백개의 대출상품, 성인광고, 홍보 글이 오고.... 어디서 들어보지도 못한 문자들이 내 휴대폰에 온다면... 눈쌀을 찌푸리겠지요.

너도나도 이메일 광고로 수백, 수천, 수만건을 뿌리는 것은 제가 봤을때는 이제 효과가 없다고 봅니다. 저 자신조차.. 이메일로 오는 광고들은 아예 읽지 않기 때문이지요... 세상이 변하듯이 광고와 마케팅의 방식도 역시나 변할테니.. 

이런 변화에 편승해서, 앞선 방식으로 나아가셔야 겠죠^^ 남이 다 하는 방식으로 따라하기 방식은 너무 늦지 않을까요^^


이상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및 댓글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