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카페를 만들때 , 초보가 알아야 할 9가지 전략 공개

마케팅MARCKETING 2014. 11. 11. 16:33

굿보이대형포털사이트의 다음 카페, 네이버 카페에 1,2개 정도의 카페에는 누구나 가입되어 있으실겁니다. 정보를 얻을 목적, 취미를 공유를 목적 등등으로 가입하는데요. 

인터넷 카페는 마치 약간은 동호회 성격의 같은 취미, 같은 관심사로 이루어진 집단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커피한잔블로그와 개인홈페이지는 1인이 모든 컨텐츠를 제작, 제공하는 특성이 있는데 반하여, 

인터넷 카페는 어느 정도 규모와 방문자가 확보되었다면, 회원들 상호간의 컨텐츠가 스스로 생성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1인 카페지기가 모든 컨텐츠를 생성할 필요없이, 회원끼리 공유를 통해서 컨텐츠가 스스로 태어나므로, 관리자는 양질의 정보를 관리해 주는 역할이 더 큽니다^^




자 그럼 인터넷 카페 활성화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차별화된 컨텐츠 확보


카페를 오는 목적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컨텐츠 때문에 오는 것입니다. 헬스클럽을 갈까 고민하던 중에, 우연히 길가다가 받은 종이 팜플렛에, (헬스클럽 대할인) 이란 문구가 있습니다. 그러면 그 종이 팜플렛은 그 사람의 주목을 끄는 팜플렛입니다. 그러나 헬클럽에 전혀 관심없는 사람이 받은 그 종이 팜플렛은 바로 쓰레기통 행입니다.


바로 카페를 오는 목적도 어떠한 정보를 얻고 컨텐츠를 얻기위해서 방문하는 것입니다. 잘 꾸며져있고, 탄탄한 컨텐츠와 양질의 정보가 가장 1순위입니다. 카페를 처음 개설한 후에는 컨텐츠가 절대로 부족하니, 컨텐츠 확보에 주력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어디서 저작권있는 것을 그대로 가져와서는 안되겠지요^^ 




2. 첫 접속할 때 나타나는 메인 화면이 중요하다.


미인이 좋을까요? 추녀가 좋을까요? 훈남이 좋을까요? 추남이 좋을까요?  정답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사람들은 미인과 훈남을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처음 시각적 효과에서 나타나는 이미지로 그 사람을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카페에 접속했는데, 칙칙한 디자인에 사막같은 느낌이라는 바로 창을 닫아버리고 떠나겠죠. 

그러나 디자인이 깔끔하고, 이목을 끄는 뭔가 있다면 호기심에라도 글을 읽으려 할 것입니다.디자인 적인 면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전문적인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나름대로 관심을 가지고 호기심을 가질 만한 첫 메인화면을 무엇으로 할까 고민하다보면 답을 찾으실수 있으실겁니다. 이때 카페의 제목과 주소 또한 중요합니다. 한번에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제목과 주소를 보유한다면 더 좋겠지요




3. 이벤트를 실시하라.


길다가 할인행사나 이벤트를 하는 가게나 식당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벤트를 실시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잠재고객을 확보하여 곧 유효수요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 이벤트를 실사하는 것이라 할수 있는데요. 

무슨 인터넷 카페를 하시는 분이 이벤트냐?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실 수 있는데요. 카페를 활성화시키는 것도 , 개인이 가게를 차리고 영업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 생각합니다. 이벤트라고 해서 거창한 것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생일날 축하 글귀(이때 형식적인 글귀 말고, 회원의 닉네임이 들어간 따뜻한 글귀같은 것들) 감사의 멘트를 보낸다거나, 우연히 생긴 작은 선물이 하나 있는데, 그것을 1000번째 방문 회원에게 선물한다든가 기타등등,, 많이 있습니다.

뭐 하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계시다면 돈이 들지 않는 이벤트도 있을 것입니다.




4. 회원을 등급별로 분류하라. 


회원을 등급별로 관리하는 이유는 양질의 컨텐츠 관리와도 일맥상통합니다. 와서 스팸만 쓰고 가는 불량 회원 정리의 목적도 있고요^^  

회원 등급별로 자료 연람을 등급별로 열람 할 수 있게 하는게 좋습니다. 

준회원->정회원->우수회원->특별회원의 방식으로 운영되는데요, 준회원은 가입하면 누구나 될 수 있는 것이고, 예를들어 정회원이 되려면  댓글 2개, 게시글 2개 이렇게 정해 놓는다면, 카페가 시너지 효과를 이루면서 활성화 됩니다. 정회원에 되었을때는 준회원이 보지 못했던 좀 더 좋은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해 주어야 하며, 역시나 우수회원이 되었을 때는 정회원이 누리지 못한 양질의 컨텐츠를 확보하여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데 조심해야 할 점은 정작 막상 우수회원이 되었는데도 정회원과 별반 차이가 없다면 그 회원은 곧 떠나게 됩니다. 


정회원제의 포인트는 신속한 등업입니다. 등업 조건을 충족시켜도 등업이 바로바로 안된다면 역시나 불만이 생기고, 곧 그 불만은 곧 그 카페의 탈퇴로 이어지겠지요.  


나중 이야기이지만 카페가 점점 활성화 된다면 혼자서 관리할 수 없는 규모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럴때는 분업화를 해야 합니다. 한 사람이 로보트가 아니므로 양이 점점 불어나면은 모든일을 혼자서 처리할 수 없습니다. 이럴때는 운영자, 카페지기를 두어서 역할을 세분화 하여 각각 맡은 바 일을 처리해야 합니다. 카테고리 별로 담당자를 둔다든가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5. 컨텐츠 업로드도 요령이다. 


컨텐츠 자료는 한꺼번에 대량의 자료를 등록하는 것보다는 틈틈히 주기적으로 업로드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한번에 10개의 컨텐츠를 올리고, 한달동안 횡하니 글 하나 없는 카페라면 신입 방문자는 무슨생각을 할까요? 아~ 이 카페는 망했구나라고 생각합니다. 주기적으로 1,2개를 꾸준히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관리된다는 느낌을 주어야 하며, 쓸데없는 스팸 글이나 반복성 광고 덧글을 바로 바로 삭제해야 합니다.




6. 피드백 하고, 전문가의 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혼자 알아서 일사천리로 잘하시는 분들 물론 있습니다. 그러나 혼자 하는 것보다는 주위의 조언을 듣고, 벤치마킹하고, 좋은 장점은 받아들인다면 보다 더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혼자 노력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수 있습니다. 소통과 정보의 공유야 말고 진화의 첫번째 조건입니다.


 여러 사람들의 조언을 듣고 벤치마킹하고 피드백해야 합니다. 잘못된 점을 수정하려고 하고, 끊임없는 피드백을 받아야 점점 발전하게 됩니다. 동맹카페(카페리더모임)과 같은 곳에 가입해서 정보를 공유하며 전문가들의 조언을 얻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활성화된 카페에 방문해 보고 그것이 성공한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 활성화된 카페에 무엇인가가 있는 것입니다. 맛이 별로 없는 식당이 사람들이 북적북적 되고 있다면 무엇인가가가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홍보를 잘한다던가, 상품을 준다든가, 위치가 좋다던가. 기타 등등 말입니다.

대박난 인터넷카페에 들어보아서 디자인은 어떤지, 컨텐츠의 구성과 배치는 어떻게 하는지, 회원관리는 어떻게 체계적으로 하는지 간접적으로 배우야 합니다.




7. 홍보와 영업이 필요합니다. 

어느정도 컨텐츠가 확보되면 그때부터는 홍보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전단지 알바를 처음 해보신 분은 초반에 엄청나게 뻘쭘합니다. 나는 나눠주는데, 무시하면서 길가는 사람들, 받자마자 바로 바닥에 버리는 사람부터 시작해서 대다수의 홍보물을 받는 사람들의 입장은 쓰레기로 처리합니다. 이때 자존심이 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의 달인이나 홍보의 달인을 보면 절대로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전혀 개의치 않고 전단지를 돌리는 마인드입니다. 

인터넷 카페활성화의 방법도 같은 원리입니다. 다른 카페에 방문해 보아, 그것에 자기의 카페를 알리는 홍보를 적극적으로 시도해 보아야 합니다. 어느 곳은 문전박대에 회원등급 강퇴를 당할 위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카페주인에게 해가 끼치지 않는 범위에서 적극적으로 발로 뛰어야 합니다. 가만히 있다고 방문자수가 늘지는 않습니다. 옷 제작 관련 카페를 만들었다면, 패션관련 카페나 포럼에 방문하여서 얼굴을 비쳐야겠지요




8.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처음 시작은 누가 힘듭니다. 초기 가입자 확보하느 것이 정말 힘든데, 처음에 100명 회원을 확보한다는 마음으로 뛰어야 합니다. 지인과 가족들까지 동원하여 어느 정도 가입시켜 놔야 합니다. 

우연히 검색을 통해서 어떤 사람이 들어왔는데, 딸랑 회원수 3명? 이러면 심리적으로 가입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사람은 심리적으로 동질화와 집단의 심리가 내제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회원수가 있어야 시너지 효과를 이루면서 가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기 100명을 확보하기 위해서 정말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9.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구체적인 목표와 제한시간입니다. 이 두가지만 지켜도 사람은 누구나 발전할 것입니다. 카페 개설 후에 5천명(1년기준) 모집하면 성공이라 봅니다. 카페가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 1만명으로 늘어나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다 합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 한 다음에 그 목표를 향하기 위해 발로 뛰십시오. 그 목표를 얻기 위해 성공한 사람들을 벤치마킹하십시오. 그 목표를 얻기 위해 끊임없이 생각하십시오. 그 목표가 발전을 가져올 것입니다. 




이상 인터켓 카페를 만들때 초보자가 알아야 할 9가지 전략을 포스팅하였습니다. 

세상에 정답은 없습니다.

 자신만의 생각과 노하우를 장착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만이 성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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