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마케팅 , 미용실에서 적용가능한 마케팅 벤치마킹

마케팅MARCKETING 2016. 9. 15. 17:01

방금 머리 커트하고 왔습니다. 머리가 길어서 자르고 온 것이지요~

어디를 갈까하다나, 동네앞에 있는 1인 아줌마 미용실보다는 약간 번화가인 곳의 미용실을 갔습니다.



xx헤어라는 곳입니다.



원래는 제가 갔던 aa헤어가 있었는데, 멀리 떨어져 있어서 오늘은 xx헤어라는 곳을 처음 가보았습니다.



xx헤어도 브랜드 있는 곳이고 aa헤어도 브랜드 있는 곳이고.

둘다 가보면 약간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런 공통점에서 미용실에 가능한 마케팅을 한번 정리해 볼까합니다.




동네 구석구석에 잘 보면, 동네미용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1인 미용실에 정말 저렴하게 하려고 미용기술 하나가지고 1인 창업하는 미용실 말입니다.

입소문이 나서 잘 된다면야 상관없겠습니다만. 

전략없이 무모하게 창업했다가, 망하는 미용실도 정말 많이 봅니다.



미용실 차렸다가 한,두 달 영업하는것 같더니만, 곧 문 닫고

임차인 구하는 A4종이 한장 딸랑 붙어 있는 곳 정말 많이 봅니다.



대형 프렌차이즈형, 커피전문점, 치킨점, 미용실이 범람하는 시대에 

그들의 마케팅을 앞서가지 못하면, 경쟁에서 도태되서 망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오늘은 xx헤어와 aa헤어 라는 두 큰 브랜드의 미용실을 이용해본 고객으로써

그들의 마케팅을 한번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친절 친절 친절, 그리고 젊은 사람들

미용실을 들어가면 정말 표정밝은 사람들이 친절하게 인사하면서, 안내를 합니다.

짐을 맡길 수 있는 라커에 짐을 맡겨주고선, 내 짐을 보관한 열쇠를 줍니다.

대다수 젊은 사람들이라는 것.. 특히나 머리 감길때 옆에서 보조해주시는 분들은 정말 어립니다.

갓 20대 초반의 나이...

정형화된 서비스로서, 표정은 밝습니다.



2. 화려한 인테리어.

인테리어가 정말 깔끔하고, 에어컨이 잘~ 나옵니다. 

구석에는 남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잡지나, 휴대폰 배터리 충전짹도 있습니다. 




3. 확실한 분업화

귀에는 무전기 비슷한 이어폰을 꽂고 실시간으로 손님을 컨트롤 합니다.

손님 머리 커트가 끝나면, 잠시 후에 바로 머리를 감기는 곳으로 안내합니다.

다른 사람이 머리를 감깁니다.

머리를 감길때는 헤어마사지도 조금해주고, 자동으로 의자가 움직입니다.



4. 빠른 서비스

머리를 다 감기면 신속하게 다시 커트하는 의자로 데리고 오고~

드라이를 해줍니다.

스타일링을 잡아주면서, 마지막 마무리를 해줍니다


5. 귀가할때는 따라나와서 허리굽혀서 인사합니다.

약간 민망할 정도로, 머리를 커트해준 분이 입구까지 따라와서 잘 가시라고 인사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받아본 적이 없어서 약간 미안함도 느낄정도로 따라와서, 친절하게 인사를 해줍니다

제일 고마운것 같은 서비스를 느낍니다.


6. 쿠폰도장

10회 오면, 1회 무료 커트를 제공한다던가. 5회 오면 작은 사은품을 준다던가 등등의 

고객을 계속 오도록 만드는 무엇인가가 있습니다.



이렇게 대형 프렌차이즈형 미용실은 이렇게 세세한 곳에 강력한 마케팅을 알게모르게 하는 것 같습니다.



이에 반해 동네1인 미용실은 좌석 많아서 3,4개 정도에 혼자 모든 것을 다 하다보니

커트하고, 감겨주고, 돈받고, 정신이 없습니다.



결국 동네미용실에서 1인이기에 확실한 분업화니 이런 것은 못하더라도 다른 차별화는 결국

친절 밖에 없습니다. 동네 이기에, 번화가에 주로 있는 거대 프렌차이즈 미용실보다는

더 가까운 근접성을 무기로..


친절 이라는 무기로 고객드을 공략해야 하지 않을까요


대형 미용실보다 더 친절한 서비스와 차별화를 선보여야 고객들이 감동하고 다시 찾을 마음이 생기니까 말입니다.


아니면 동네 이모, 동네 엄마 같은 컨셉으로 더 친근하게 한다던가..말입니다.



고객에 원하는 것, 가려운 것을 구석구석 제공해주는 것이 결국 마케팅의 마지막 아니겠습니까^^



이래저래 세상은 정형과, 규격화, 스피드화 되어서 

경쟁력 없는 것은 점점 알게모르게 도태되는 시대인것 같습니다.

살아 남기도 힘든 시대인 것이지요~~



한번 대형 프렌차이즈 미용실의 장점을 한번 정리해 보았는데요

마케팅의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고객이 만족하고 다시 올만한 요인만 제공하면,

그 서비스는 경쟁력이 있는 것이고.

그 경쟁력이 있으면 손님이 더 많이 찾게되고, 그 마케팅은 결론적으로 성공한 것이 되니까요^^



정답은 없으니, 미용실에 맞는 마케팅을 새롭게 한번 생각해보셔서 새로운 것을 찾는다면

그것이 아무도 모르는 정답이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