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창업해서 키우는 노하우 공개

창업공부 2014. 12. 29. 01:26

Shopping mall 



전자제품 같은 류는 규격화된 제품이기 때문에, 보통 소비자들이 구매하면 구매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개인창업자가 전자제품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차리는 경우는 자본 여건도 있고 하여 무리가 있겠지요...


그래서 보통 대다수의 인터넷 쇼핑몰의 스타트는 의류, 옷으로 시작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너무나도 뛰어들어서 의류는 경쟁이 치열하며, 계절성 성격이 강한 상품이어서 자칫 잘못하다가는 엄청난 재고의 고통에 빠질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놓치는 사실 하나가 의류는 색상, 사이즈가 사람마다 다양하기 때문에 반품비율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도 그나마 저자본으로 시작할수 있는 것이 의류, 잡화쇼핑몰이므로, 아무튼 본 내용은 의류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컨셉과 디자인
컨셉과 디자인을 잘 잡는게 중요합니다. 어~ 내가 봤을 때는 괜찮은데, 진짜 이건 대박 상품이다, 대박 아이템이다. 그런데 안 팔려? 소비자들이 볼줄 모르는 것일까요? ㅎㅎㅎ

내가 봐서 좋은게 아니라, 소비자가 봐서 좋은 것을 캐치해 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말로는 쉽지 현실적으로 쉽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먼저 잘되는 쇼핑몰을 벤치마킹해야 합니다. 오픈마켓에서 판매되는 상품 중에서 베스트에 있는 상품을 끊임없이 관찰해야 합니다. 베스트 인 것은 나름대로 다 이유가 있기 때문에 베스트입니다. 그러한 상품들을 1년 정도 벤치마킹 하면서 상품들의 계절별 요인, 사이클의 주기를 체크하면서 시장 보는 눈을 키우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회원 유치가 중요
 당연히 초반부터 잘 팔리면 좋지요. 처음부터 판매가 잘되는 대박 쇼핑몰은 잘 없습니다.
더군다나 소비자들은 신생 쇼핑몰의 낮은 인지도라면....... 물건 사는 것에 대하여 지갑여는 것에 거부감이 있습니다. 제품이 좋아도, 이 쇼핑몰 믿어도 되나?라는 신뢰의 문제이지요....

그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은..초반에는 가능한 많은 회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군중심리에 의해 많은 사람들이 왔고, 누군가 상품을 샀다는 것은 믿을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이지요. 일단 회원을 확보한 다음에 그 다음에 매출판매 증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잘 구축된 쇼핑몰과 구매후기가 답이다
상품에 대한 상세한 사진이 구비되어야 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매 후기들이 중요합니다. 구매 후기를 보고 다른 소비자들이 구매를 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구매후기를 남긴 고객을 특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추첨을 통해서 상품을 주거나, 구매 고객들에게 직접 전화 후에 구매후기를 작성을 유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끊임없이 작업을 하여 제품마다 다양한 구매후기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초기에 쇼핑몰 활성화 시키기에 많은 인내와 오랜 시간이 걸릴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매했던 고객 하나하나에게 1대1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제품포장에 감사편지, 사은품을 넣어 배송하는 전략은 상당히 효과가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그 하나의 고객을 통해서 구매후기를 이끌어 내어야 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솔직함이 신뢰이다.
인터넷의 파급력과 입소문은 어마어마합니다. 상품을 한번만 팔고 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고객이 또 다른 하나의 고객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상품 이미지 사진은 최대한 자세하고 상세하게 적나라하게 찍고, 솔직하게 적는것이 좋습니다. 

소비자들이 사진 이미지에 속아서 물건을 샀다가, 옷 재질이 마음에 들지 않아 반품한다면 쇼핑몰 신뢰도 잃을 뿐더러 서로 불편한 상황입니다. 결국 구매로 이어지지 않은 결과입니다. 그래서 가능한 최대한 단점도 어느정도 솔직히 이야기 하는게 좋습니다. 이 옷의 이러이러한 단점이 있어서 뭐하지만, 그래도 이런 용도로 입으면 괜찮다.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장점을 더 어필한다면, 소비자들은 수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 지는 것이지요. 

보라색입니다. 이러한 설명보다는 짙은 보라색으로 조명에 비추면 잘 받고요~ 모자는 하얀색에 어울립니다. 이러한 자세한 설명이 소비자에게 더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구체적인 설명이 소비자로 하여금 불만을 미리 방지하는 효과도 있으니 가능한 구체적이면서 디테인 한 설명이 좋습니다. 


더 키우는 전략은?
위의 내용에서는 고객의 구매후기를 다양하게 구축한 다음에 이를 통해서 새로운 고객을 끌어 들인다고 했는데요. 그 다음 단계 전략이 키워드 같은 광고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키워드 광고는 대행사에 맡겨만 놓고 나는 몰라라 하는 경우가 아니라 사장님이 끊임없이 그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어떤 키워드로 어떤 상품에 어떤 사람들이 유입했는지,, 어느정도의 유입한 사람들이 실제로 얼마나 구입했는지를 정확한 데이터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전혀 효과없는 광고비를 쏟아부는 꼴이 되기 때문입니다. 돈(광고)은 돈대로 나가고, 헛짓?을 하게되는 비극적인 상황이......... 이러시면 안되겠지요^^


마지막으로 도매시장을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보다 더 많은 도매시장을 정리하면 좋겠지만, 지면상의 한계도 있고, 아무튼 그렇네요^^ㅎㅎㅎ

등산용품 청계천 5가 광장시장 건너편

비즈공예 동대문 종합시장 B동 5층

그릇 남대문 중앙상가C동, 대도상가D동

수입식기 숭례문 수입상가, 광장시장 2층, 남대문 중앙상가 C동 지하 도깨비시장

인테리어 남대문 대도상가D동 2층, 고속터미널 지하상가

침구류 동대문시장1층, 광장시장

가방 청계천5가, 남대문 삼익패션 도로변, 남평화시장 지하1층, 굿앤굿 상가 옆에

액세서리 남대문시장(연세,남정,코코 액세서리상가), 동대문시장

속옷 신평화시장1층, 동평화시장1층

아동복 남대문 삼익패션 지하, 대도상가 지하, 통일상가 2층

명품 제일평화싲아 지하, 광희시장 지하

덤핑매장 광장시장 1층, 동평화시장 지하, 청평화시장 지하, 삼우텍스프라자 3층, 통일상가 3층

캐주얼 청평화시장 4층, 신평화시장 2층, 광장시장 

땡의류 동대문 이스턴호텔 뒤쪽에....




섬세한우유의 세상리뷰!!


이상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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