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세금, 주식하려는데 세금있나요? 주식에 따라 다니는 세금귀신정리

세금TAX 2015. 3. 9. 22:19

주식 투자해서, 돈 좀 벌어서 성공스토리 쓰면 상관없는데... 


내가 산 주식은 왜 이렇게 곤두박질 치고.....

본전도 못 건지고... 이러는 걸까요..

내가 사면 내려가기 시작하고,, 내가 살까말까 고민할 때 이미 너무 많이 올라버려서, 살껄.. 후회하고 있고....



대다수의 분들이 이럴지도 모르겠습니다.ㅋㅋ

그런데 쥐꼬리 만한 주식투자해서 몇 천원 벌었더니, 바로 나라에서 세금이 가져갑니다. 뭥미..ㅋㅋㅋ

세상의 모든 것에 세금이 붙듯이 주식에도 세금이 붙는다는 사실은 상식적으로 아시겠죠?^^


그런데 얼마나 얼만큼 붙는지를 알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오늘 알아볼 내용은 주식에 붙는 세금에 대해서 입니다.^^



1. 사업소득 

 

2. 근로소득 

 

3. 기타소득 

 

4. 이자소득 

 

5. 배당소득

 

6. 연금소득

 

7. 퇴직소득 

 

8. 양도소득

 


소득의 종류는 8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기 4.5번에 해당하는 것을 금융소득이라고 하는데요.






내가 산 주식에서 배당금이 나올때 세금은?


일단 은행에 1년에 정기예금을 예치하면 세금(이자소득세 15.4%)를 띠어가는 것처럼, 주식을 통해서 기업이 이익이 생겨서 주주에게 배당을 실시했을 경우에 그 배당금에 대해서 세금이 붙습니다. 즉 배당소득세로 15.4%를 원천징수합니다.

모든 주식회사가 배당을 실시하는것은 아니지만, 만약 내가 산 주식의 회사가 배당금을 10만원을 배당한다고 하면, 10만원의 15.4%인 1만5400원은 나라에서 미리 거두어 가고, 내 통장에는 8만4600원만 찍히게 된다 이거겠습니다.^^


원천징수란 나라에서 처음부터 자동으로, 세금으로 거두어 가서 받는 사람은 세금을 거두어가고 남은 금액을 받기 때문에 특별히 할일이 없는데요.. 만약 이 받는 배당금이 1년에 2000만원이 넘어간다면, 원천징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5월에 종합소득세 신로를 통해서, 또 합산해서 세금을 부과합니다. 그런데 1년에 2000만원의 배당을 받으려면, 도대체 원금으로 주식을 얼마치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ㅋㅋㅋ


제가 궁금해서 계산을 해 보았습니다.

배당으로 만약 1년에 4% 정도 준다고 가정한다면..... 계산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4%라고 가정할게요.


4%배당 : 2000만원 = 100%원금 : x

요렇게 식을 세운다면요....무려 주식 원금으로 5억원 어치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주식으로 5억원 어치를 가지고 있어야, 많이 쳐서 4%배당금을 준다고했을때, 2000만원의 배당금이 나오니 종합소득세 대상이라 이겁니다. 주식으로 5억원 어치라... 일반 서민은 아니겠습니다. ㅋㅋㅋㅋ




내가 산 주식을 팔때, 올라가거나 내려갈때도 세금을 내야 합니다. 


주식이 많이 올라가 기분좋게 판다면, 띵호야겠지만요..ㅋㅋㅋ 주식이 곤두박질 쳐서 완전 원금의 반토막이어서 어쩔수 없이 눈물 흘리면서 팔 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세금은 내야 합니다. 

주식은 매도시(팔때)에 0.3%의 세금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다행히 매수(살때)에는 세금이 부과 안됩니다. 그러니 자주 사고팔거나 하면, 세금 많이 내는 애국자가 되어버리겠습니다. ^^ 



이상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댓글이나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