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입신고 하는법 , 정리해보았습니다.

유용한 생활정보 2016. 5. 14. 05:23

이사를 하시거나, 새로운 곳으로 주거지를 옮기는 경우

전입신고가 필요한데요

이 전입신고라는 것이, 바로 나라에 보고하는 것이지요

내가 이곳으로 이사가서 거주지를 바꿨습니다.



특히나 부동산과 관련된 확정일자를 받으시려면 반드시

필수적으로 해야만 하는 사항이 바로

전입신고인데요~~



인터넷으로 전입신고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선 

다시 한번 놀랐습니다.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처리되는 세상을 보고 말이지요



오늘은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쉽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민원24사 사이트를 갑니다.


http://www.minwon.go.kr/


다음으로는

잘 보시면 (전입신고) 클릭하는 부분이 보입니다. 집 모양의 아이콘이 상단 2번째에 바로 보이네요^^

클릭하시면, 이렇게 (신청하기) 버튼이 보이십니다.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숙지하였습니다.에 체크를 하신후에

노란색 버튼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요렇게

로그인 하라는 것이 뜨는데요

저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무조건 다 되는줄 알았는데 -_-; 안되더라고요.

공인인증서가 설사 있더라고(당연히 전입신고 하려면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되질 않는겁니다.

별도의 가입을 해서 일단 아이디를 만들고 그 다음에 공인인증서로 해야 하나 봅니다.


가입하는 것도 귀찮고 해서.

저는 아래에 있는 (비회원 로그인)으로 접속하였습니다. 


참고로 : (공인인증서 등록) 버튼도 눌러보았는데,  결국 아이디 만들어야 함.ㅋㅋㅋ

그래서 아이디 만드는 것 포기하고.ㅋㅋㅋ 비회원으로 로그인 했습니다.

비회원 로그인은 주고만 적으면 일단 로그인이 되거든요.ㅋㅋㅋ



이렇게, 이렇게 비회원 로그인 (나의 기존 살던 주고 적고) 일단 들어갑니다.^^

그러면 요렇게 전입신고서 라는 것이 뜹니다.

처음부터 많은 난관이 닥치는데요

선택해야 할 것들이 있어서 말이지요.

그런데 곰곰히 읽어보시면 대충 알것 같더라고요


먼저 알아 두셔야 할 것이

전입 이라는 것과 전출 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전입 = 내가 새로 이사갈 집

전출 = 기존에 살던 집


이렇게 알면 이해가 쉬울것 같습니다.



일단 전입구분 (이사 들어갈 집)

1. 세대구성 = 세대주를 새로 만드는 경우

2. 다른 세대로 편입 = 새 집이 세대주가 일단 있고, 그 안에 들어가는 경우

3. 세대합가 = 새 집에 세대주가 일단 있고, 나도 원래 세대주 출신이었는데 합치는 경우


일단 이사를 가서, 새로운 세대주가 탄생하는 경우인 경우는 

(세대구성)을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세대주를 새로 만드는 경우 이므로 세대구성을 선택하였습니다. 





전출구분 은 (이제 떠날집) 은 3개 중에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세대전부 전출(all전부다가 이사가는 경우)

세대주를 포함하여 세대일부 전출(원래 세대주가 이사가는 경우)

세대주를 포함하지 아니하는 세대일부 전출(세대주가 이사 안가는 경우)


전출구분은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존의 세대주가 중요합니다.

즉 그러니까, 기존에 살던집에서 세대주가 이사를 가냐 안 가냐에 따라 나뉘어지는 것 같습니다.

기존의 세대주가 부모님인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기존의 세대주= 부모님 밑에 살다가, 이제 새로 독립하는 경우는

3번째에 있는 (세대주를 포함하지 아니하는 세대일부 전출)

기존의 세대주인 부모님은 떠나질 않고, 나만 떠나므로 이걸 선택해야겠지요~~

즉 다시 말해서, 원래 세대주가 아니였던 내가 바로 떠난다는 뜻이겠습니다.^^


잘 곰곰히 생각해보시면 나한테 뭐가 해당되는지 아실거예요~




이제 개인인적 사항을 약간 적으셔야 하는데요

새로 사는 곳(이사갈집) 을 적으시면 됩니다.

세대주에서 그 아래에 수정 버튼을 누르셔서 자신에 맞는 인적사항을 적으시면 될듯 합니다.

전입지 주소 = 이사갈집 조회후 등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건물번호 (새 주소)라 아직 적응이 안되더라고요

무조건 새 주소로 해야 해서 어쩔수 없습니다. 제가 검색해 보니까, 새 주고 검색하실때, 항상 뒷주소 숫자까지 정확히 기입하셔야 조회가 되더라고요, 

무슨 말인고 하니, 상계동 - 이렇게 검색하시면 내역이 아예 뜨질 않고

상계동33-22 - 이렇게 정확하세 뒷숫자까지 상세히 입력하셔야 데이터가 잡히더라고요~~


그리고 그런식으로조회할때, 본번, 부번이 자동으로 입력되는데요

밑에다가 상세주소를 입력하실때는, 그에 해당하는 본번,부번 번호는 다시 안 적으셔도 될듯합니다.


그 다음은 공공주택 예스 , 다가구주택 아니오 를 선택해주심 됩니다.

저도 잘 몰랐는데, 버튼을 누르시면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긴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경우는 위와 같을 테고요. 특별한 경우가 아닌이상은 말이지요^^



그 다음이 제가 헷갈린 부분인데요

전에 살던곳 (전출지) 입력할때,

기존에 살던 세대주 이름과 주민번호를 정확히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저는 아버지 이름으로 되어 있어서, 아버지성함, 주민번호 적은 상태로

전출지 주소조쇠하는 곳의 버튼을 눌렀는데요


공인인증서로 자동으로 주소가 자동으로 나옵니다.

즉 제가 타자로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공인인증서로 비번치면

자동으로 전출지의 주소가 자동으로 들어간다는 거지요


저는 잘 몰라서, 아버지 공인인증서 있어야 하나? 해서 계속 에러가 났었는데요.ㅋㅋㅋ

즉, 기존 세대주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바로 나의 당사자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그러니까, 나의 인적사항 입력하고, 나의 공인인증서 반드시 필요

기존의 세대주 이름과 주민번호 는 알고 계셔야 합니다.


Tip : 하나의 팁을 하나더 드리자면

주소에 보시면 본번, 부번 이라는 것이 있는데, 주택에 사시는 분이시라면, 번지수 같은 것인데 자동으로 입력되더라고요.

그래서 상세주소에다가, 내가 번지수 같은 것을 따로 입력하실 필요가 없으십니다.^^




자~ 이제 거의 다 끝나가네요^^

전입인원에 보시면 (세대원정보조회) 버튼이 있는데

그 버튼을 누르시면 기존의 내가 살고있던 세대원들의 목록이 쫙 뜹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버지(세대주) 밑에 있었으므로

그 밑에 (자) 라고 보이면서 저의 이름이 보입니다.

그것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나의 인적사항이 들어갑니다.


그 다음에 제일 왼쪽에 옵션에서 (본인)을 선택해 주심 됩니다. 

나머지는 자동으로~~



그 다음 우편물 우체국에 자동으로 주소 알려준다는 메시지가 있는데

할까 말까 고민을 했는데, 어차피 우편물 자동으로 주소 넘겨준다는데 고마운 일이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신청 방법은, 그냥 이름이랑, 휴대폰번호만 적으면 끝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 초등학교 배정정보 작성은.. 아직 자녀가 없는 고로.ㅋㅋㅋ체크 안했네요..



저 같은  경우는 계속 에러가 나서 왜 이러나 했는데,

컴퓨터 에러이더라고요.

한 4,5번 정도 해보니까, 되더라고요~~


이렇게 하면 모든 전입신고가 끝난다고 하니, 참 간단한 일이지요^^

이제 시간안되시는 분이라면,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이상 저의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되셨다면

아래 댓글 및 공감버튼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