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P 배터리 방전 되면, 어떻게 해야 하지요?

유용한 생활정보 2015. 12. 5. 16:39


OTP보안카드

조그맣게 아주 장난간 처럼 생긴, 비밀번호가 나오는 전자기기카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름도 그래서 

one time password 약자인가 봅니다.

한국말로 바꾸자면, 한방에 비밀번호~~. ㅎㅎㅎ




주로 인터넷뱅킹할 때 사용하는데요.

이거 써보니 의외로 불편한 일이 한두가지가 아니더군요.

뭐 은행에서 뉴스에서 하는 말로는, 

그냥 보안카드 쓸때보다, 보안이 더 좋다, 뭐네 뭐네 하긴 하지만.

막상 쓰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글쎄요.ㅎㅎㅎ

전 그닥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보안카드로 인터넷 뱅킹하나.

OTP로 인터넷 뱅킹하나, 비밀번호 입력하는 것은 똑같고.

단순히 OTP는 내가 버튼을 눌러서 전자식으로 번호가 생성되는 것이 다를 뿐인데 말이죠. ㅎㅎㅎ

만약 보안카드를 분실해서 잃어버리나, OTP카드를 분실해서 잃어버리나 똑같지 않을까요? ㅋㅋㅋㅋ






근 며칠동안 은행을 여러번 갔는데요. ㅋㅋㅋ

저의 경험 후기를 토대로 말씀드릴까 합니다. 

일단 배경을 설명해 드리자면. OTP는 한번만 발행하면, 다른 은행에서도 그것을 가지고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문제 때문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ㅋㅋㅋㅋ

A은행에서 OTP발행 받았습니다.

 그래면 B은행 인터넷 뱅킹(A은행의 OTP를 연동시킴) 그러면 A은행,B은행 각각 인터넷 뱅킹을 그 OTP카드로 가능합니다. 

취지는 좋으나, 이것때문에 고생을.ㅎㅎㅎㅎ




B은행 인터넷뱅킹 송금할 일이 있어서, 어렵사리 로그인해서

OTP카드를 입력하기 위해 버튼을 눌렀으나, 아무 메시지가 뜨지 않습니다. ㅠ.ㅠ

아예 OTP전원이 켜지질 않습니다. ......그래서 결국 실패.

B은행은 이미 문을 닫았습니다.ㅠ.ㅠ


그래서 은행에 문의하러 갔습니다.

결론은 OTP 배터리 방전... 새로 교체해야 한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웃긴것이 OTP 최초 발행한 것이 A은행 이기 때문에  A은행으로 갑니다.

A은행에서 새로 OTP 발급받습니다.


다시 B은행 인터넷뱅킹 OTP카드로 인터넷 뱅킹 시도.. -> 다시 실패 (등록이 안되어있다는 에러메시지가 뜹니다. ㅠ.ㅠ)

다시 B은행 가서 OTP카드 연동 신청(A은행 OTP를 기준으로)

다시 집으로 와서 B은행 인터넷 뱅킹 성공



무려, 은행을 몇 번을 왔다갔다 했는지 모르겠네요. ㅠ.ㅠ




1. B은행을 하려 했으나, OTP배터리가 안되서 다시 A은행 방문

2. A은행에서 새로 OTP신청 발급

3. B은행 인터넷 뱅킹하려면, 일단 B은행 지점방문해서 A은행 인터넷뱅킹 OTP연동 해야함

4. 겨우 B은행 성공



아무튼, 제가 OTP를 써보니, 이 OTP 배터리 유효기간이 그리 길지 않습니다. 몇번 쓰지도 않았는데.

한 1년에서 1년6개월 정도면 방전됩니다.

그리고 이 방전이라는 것도 갑자기 나가서 아예 켜지질 않습니다. 

회사마다 다르긴 한데, 어떤 제품은 깜박이면서 배터리를 알려주는 제품도 있고, 어떤 제품은 그냥 나가버립니다.


OTP 배터리 교체가 내가 직접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 은행을 가야하므로.

만약, 큰 사업을 하시거나 어떤 중요한 송금을 하시는 분은 만약 갑작스럽게 OTP배터리가 나가게 되면 비상사태라 발생할 소지가 있겠네요.

나는 송금하려고 OTP를 켰으나, 배터리 방전때문에 ...못하는 상황 발생.~~



게다가. 

OTP가 1개를 기준으로 다른 은행에 연동이 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 발급받은 OTP를 사용하려면.

그 연동된 모든 은행에 방문해서, 전부다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연동된 은행에 많이 있다면, 일일히 지점을 방문해서 전부 등록 해 주어야겠습니다. 


그러니까 OTP배터리가 방전되서 새로 발급받는다면, (새 제품처리 되니까)

그와 연동된 은행도 전부 다 직접 가서 등록해야 한다는 결론~~ 



이상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댓글 및 공감버튼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