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정기권 충전 방법, 사진으로 설명

유용한 생활정보 2015. 9. 3. 16:36

지하철 정기권 아시나요?

지하철 정기권을 결제하시면, 한달에 60회 이용할 수 있는 나름 저렴한 교통수단이지요.

그냥 티머니나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보다, 1회당 지하철 이용료를 계산한다면 약간 저렴하긴 합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지하철이랑 버스가 환승이 안된다는 점이겠죠. 티머니나 신용카드같은 일반 카드는 버스,지하철..... 지하철,버스 이렇게 환승이 자유자재로 되어서 편하게 왔다갔다할 수 있는데, 이 정기권은 ONLY 지하철만 가능하니까,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면 오히려 배보다 배꼽이 클수있습니다.

그러니까, 지하철만 이용하실분은 이것이 괜찮을 것이고,

마을버스나 기타 교통수단을 동시에 이용하시분 분은 그다지 효용성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아무튼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지하철 정기권 충전방법입니다.


1. 일단 정기권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정확한 가격은 기억 안나지만, 2,3천원 정도 했던거 같은데.. 아닌가 더 비싼가요?ㅋㅋㅋ

아무튼 구매 먼저 하시고요..



2. 먼저 카드를 요렇게 올려놓습니다. 


3. 그러면 현재 카드의 상태가 뜹니다. 저 같은 경우의 지하철 정기권 상태가 나오네요

만기가 2015년 8월18일이 우서 잔여회수가 0회가 나와있어서 더 이상 쓸 수 없다는 상태가 나오네요^^

뭐,, 이건 처음 하시는 분은 별 필요 없으시고.. 바로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4. 그러면 이렇게 상태가 자세히 나오는데요. 



5. 오른족에 운임선택을 누르십니다.~~


6. 그러면 어떻게 충전할 것인지가 뜨는데요.

서울전용은 서울만 왔다갔다 하실분은 저게 좋고요.

2단계, 3단계, 4단계 이쪽으로 갈 수록 가격이 비싸집니다.

참고로 설명을 드리자만, 지하철이 딱 1개로 되어있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나 신분당선 같은 경우는 나라에서 만들었다기 보다는 민간기업에서 건설한 것이기 때문에, 거기랑은 요금은 별도로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곳은 제가 알기로는 서울전용이 안 되는 걸꺼예요.. 

그리고 지하철을 타고 아주 먼 천안. 이런 곳을 왔다갔다 할때는 서울 전용으로는 택도 없겠죠. 바로 단계가 큰 것을 결제하셔야 합니다.

장거리를 가실 분은 단계를 눌러보셔서 자기에 맞는 단계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처음에는 서울전용, 1단계 전용 둘 중에 모르고, 서울전용만 했었는데요.

서울전용이랑, 1단계 둘다 가격은 동일합니다. 5천500원이요..

그런데 인천이나 이쪽을 가실때는 서울전용으로 결제하신다음에 가신다면, 인천은 서울이 아니므로, 더 빠지는 경향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1단계로 결제해서, 인천쪽으로 가거나 할때 약간의 장거리 이동시 이용하면 약간 편한것 같더라고요..


뭐 별반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단계로 되어있는것은 거리비례제로 거리에 따라 요금이 청구되는것 같습니다. 아무튼.ㅋㅋㅋ


7. 그래서 저에게 필요한 1다계를 선택했습니다.


8. 그러면 이제 돈을 넣으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면 돈을 넣고 하시면 됩니다.

예전에 집에 동전이 많아서, 동전을 가지고 가서 5만5천원어치를 결제하려고 하니까. ㅋㅋ 안되더라고요.

동전을 받는 한계가 있더라고요. 자기 기준을 넘으면 다시 뱉더라고요.ㅋㅋㅋ

그러니까 동전으로 5만5천원 어치를 결제하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9. 결제금액을 넣으시고 잠시 기다리시면, 꿀꺽~꿀꺽~ 충전되는 그림이 나옵니다.

잠시 기다리면 금방 끝납니다. 

저 카드 보시면 하얀색 보이시죠^^


잠시 꿀꺽하면서, 하얀색 카드로 주황색으로 변신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10. 이제 다 끝났으니, 거스름돈이 있으시다면 거스름돈을 받고 이제 사용하시면 됩니다. 


11. 자~ 이제 지하철 탑승하실때, 대시면 이용하시면 됩니다.

"띡~~" 간단하죠^^


이상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댓글 및 공감버튼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