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전략, 페이스북에서 다음(next) 은 어디일까요?

마케팅MARCKETING 2015. 4. 18. 02:21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장사나 사업하시는 분들에게는 마케팅이 정말 중요하겠지요..


그 중에서도 많이 알려진 페이스북, 트위터  SNS 마케팅이 정말 요새 열풍입니다. 

저같은 케이스를 말하자면요... 아주 수년전에...예전에 페이스북을 친구가 하라는 말을 듣고... 그때는 모바일이 활성화가 안된 시대였습니다. 페이스북? 얼굴책?? 그게 모냐.. 라는 생각에 한번 가입해 보았습니다. 사람들이 자기 얼굴이나 자신을 올리곤 하더군요..

우리나라는 그 전에 이미 싸이월드 광풍이 불었었기 때문에... 뭐야? 싸이월드랑 별 차이도 없고.. 사진만 올리고. 답답하네. 라는 생각으로 일축했는데요..

가입은 해놓고, 안에들어가지도 않고.. .. 방치하고...창고속에 처박아 두다가.... 비밀번호 마저 망각한채로 살아왔지요..



그러나 이것이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고... 쉽게 휴대폰의 스마트폰으로 쉽게쉽게 정보를 볼수있는 시대가 오자.. 정말 폭발적으로 성공했습니다.

단순히 사진을 올리는것을 떠나서, 아주아주 소일거라 짧은 정보들이 정말 엄청나게 올라오고 있습니다. 무한도전이나 개그프로그램에서 짧은 영상이나 재미있는 영상, 사진들이 페이스북 같은 것을 통해서 기하급수적으로 퍼지고 있지요.. 그런데 이런 영상이나 사진들이 저작권을 침범하지는 않나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정말 이제 젊은 세대같은 경우는 페이스북 안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가 되었지요..



토종 싸이월드가 페이스북 처럼 될 수 있었는데... 싸이월드는 망하고. 페이스북 외국아들이 왕좌가 되었네요. 이런거 보면 참 안타까울때가 있습니다만. 어쨌든 지금의 대세는 페이스북이니 대세를 거스를 수는 없겠지요...


그래서 서점에 가서 페이스북 관련책도 빌려보고, 이것저것 조금 봐보긴 해봤으니, 역시나 SNS는 소통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자기의 일상을 올리고, 자기의 이것저거서 소일거리를 공유한다는 것이 SNS의 기본정신이어서 그런지. 말이지요^^

그러나 아무 생각없이 물건을 팔 생각으로 광고만 덕지덕지 붙이시는 분은 눈쌀이 찌푸려 집니다. 광고만 100%인 것을 원하는 사람은 없지 않을까요?^^




신문에 들어있는 광고,, 길거리에서 나눠주는 전단지, 무심코 걸려오는 광고전화... 정말 사람들은 광고의 홍수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광고전화라는 말만 들으면 신물이 날지경이 되었지요...오늘 당장 이메일 함만 보더라도. 전혀 영양가 없는 광고메일로 하루에서 수백통이 오니 말입니다. 무슨 프로그램으로 그렇게 비효율적인 일들을 하시는지ㅎㅎㅎ



....사람이 진화하듯이...

마케팅의 방식도 점점 진화하는 것 같습니다.

그 툴(tool)도구가 무엇일 지는 아무도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것에서 다음(next)의 시대는 무엇일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 방식 툴(tool)은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수백년전에 조선시대에서, 물건을 팔려는 상인들은 길목에다가 광고처럼 방을 붙이지 않았겠습니까?^^ 아무튼 그 툴이 무엇이든간에 물건을 팔려는 자와, 물건을 사려는 자의 매개체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는 본질은 바뀌지 않을테니 말이지요..^^ 그러니 스스로를 개발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양질의 제품을 가진 상태로..

새로운 툴 도구가 나올때마다 그에 맞춰서 진화하고 습득해야겠습니다. 그것이 진정한 최고의 마케팅 방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네요^^


이상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및 공감버튼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