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마케팅 , 효율적으로 하는 법은? 공인중개사 운영하신다면.

부동산공부 2016. 11. 22. 01:44

하루에도 많은 부동산, 공인중개사에서 많은 물건을 팔기 위해서 애를 씁니다.

물건이라 하면 좀 이질감이 있을수 있으나, 부동산 중계이겠죠~~

너무 많은 물건, 너무 많은 부동산, 너무 많은 매물이 있어도 정작 이것을 사줄 손님을 만나기란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런 것에 대한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준거집단의 오류때문입니다.

자기 자신들의 준거집단을 벗어나려 하지 않습니다.

부동산 하시는 분들은 근처 부동산 업자들, 동네 공인중개사 사람들이 하는 방식이랑 비슷한 방식의 마케팅을 합니다.

길거리 전단지 붙이기, 길거리에다 족자 걸기, 그리고 여러 알려진 마케팅 홍보를 합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이런 방식은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가 일했던, 부동산 사장님도 전단지 붙이고, 족자 걸고 해도, 효과가 거의 없었습니다.

특히나, 남들 다하는 온라인 마케팅 면에서는 특히나 그렇습니다.


그곳 사장님들 근처 사장님들이 온라인 마케팅을 하니까 나도 해야겠다는 심정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였는데요

정말 투입대비 산출량은 정말 안 좋다 할 수 있을 지경이었습니다.




직방 다방 같은 경우는 전세월세만 가능한데요.

전월세 연결해서, 손님 겨우 구해서 전월세 연결해주어도, 수수료 얼마 안되서 사무실 운영비도 안 나옵니다.

즉 직방 다방 같은 경우는 특성화되어 있는 서비스라서, 공인중개사 운영하시는 사장님이라면 엄청난 고객을 끌어모으지 않는 이상 

과감히 접는 것이 좋습니다. 직방 같은거 근처 부동산이 한다고 거기다가 광고비를 쏟으면, 광고비는 광고비대로 나가고 효과는 못보는 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114 

업자들이 너무 많습니다. 근처의 제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부동산 114 잘 가질 않습니다. 물론 부동산114가 정리도 잘 되어 있고, 깔끔하기 관리도 잘 됩니다. 그러나 정작 고객들은 그런곳에 방문수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오히려 네이버 부동산에 가서 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에 가면, 부동산114의 관련 컨텐츠 매물이 연계되어 올라와 있습니다.



네이버 피터팬카페

네이버 피터팬카페에 보시면, 일정의 광고비를 지불하고, 부동산회사에서 올릴 수 있도록 관련 카테고리를 열어준 곳이 있습니다.

아마 카테고리당 1달 빌리는데, 30,40만원 정도의 광고비를 지불해야 하는데요

이것도 결국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피터팬에 들어오는 고객들은 주로 개인간 거래를 원해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직거래 위주로하지

이렇게 부동산 회사 냄새가 풀풀 풍기는 카테고리는 아예 들어오질 않습니다.


무려 4개의 카테고리를 운영했는데, 고객문의 전화는 거의 전무하다 시피하여습니다. 





근처 부동산들이 올리는 방식으로 접근하고, 주위 부동산들이 하니까 나도 해야 하고.

정작 고객을 만나서 고객이 있는 곳을 찾아가야 하는데 말입니다.

준거집단의 오류에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이럴때는 과감하게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야합니다.

나의 고객은 어디에 있을 까? 나의 고객은 무엇을 할까라고 말입니다.


고객은 잠깐잠깐 검색을 하거나, 

관련 정보가 알차게 있는 곳을 찾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블로그나 부동산 전문 카페입니다.

블로그 같은 경우는 영혼없는 블로그 말고, 사람냄새가 풀풀 풍기는 블로그를 운영해야 합니다.

그냥 돈만주고 번지르르한 디자인만 멋있고 내용이 없는 블로그는

화장만 하고 얼굴만 이쁘고 내실없는 여자라 할 수 있습니다.

금방 그 실상이 들어나서 곧 저품질에 걸리기 십상인 것입니다.

진짜 사람이 운영하면서 알찬 컨텐츠를 제공하고, 제대로된 매물을 올리다 보면, 진짜 고객이 나타나서 

그렇다보면 역시나 계약도 쓰게 되는 것이지요.



그 다음은,

부동산 전문 네이버 카페인데요

이 운영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카페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관리와 전문컨텐츠로 무장해야 하는데요

이것이 단기간에 되는 일이 아닙니다. 게다가, 기존에 선점한 카페들이 있기에, 이런 카페들을 물리쳐야 하기에

특별한 차별화된 컨텐츠로 무장하지 않으면

밀리기 마련이지요..


아무튼, 대략적인 전략을 굳이 하자면

블로그를 통해서 방문자를 어느정도 확보한 후에, -> 카페로 이동하는 전략으로 해야 할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