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신고 하는법 , 혼인신고서 작성방법 정리했습니다.

유용한 생활정보 2016. 6. 4. 17:08

결혼을 하면,, 법적으로 혼인이 되었음을 증명하는 것,

즉 혼인이 되었음을 나라에 알리는 것을 혼인신고라 하는데요

혼인신고 하는곳 어디일까요?


동주민센터(동사무소) 같은 기관에서는 혼인신고를 처리해주지 않습니다.

보다 더 상급기관에서 처리를 해주는데요

구청 같은 곳에서 처리를 해줍니다.

그러니, 혼인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구청을 방문하셔야겠습니다.



특별한 준비물은 필요없는데, 아~ 신분증은 있어야 겠네요.

은근히 혼인신고서 작성방법 알아야 할게 많더라고요

구청 직원이 도움을 많이 주긴하지만, 그래도 알아야 할 내용이 많더라고요

미리미리 알고 갔더라면 좀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기에

한번 노하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혼인신고서 작성방법 정리~~ 


종이는 딱 1장 혼인신고서 작성하는 것이나

은근히 작성해야할 내용이 많더라고요. 자~ 그럼 찬찬히 하나씩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명, 한글 한자, (이름을 한자로 정확히 아셔야 합니다. 왼쪽에는 남편관련된 사항, 오른쪽에는 아내 관련된 사항인데요

자~ 첫번째 난관에 봉착합니다.

본(한자) 이런것이 적혀있습니다.

이게 뭘까요? ㅋㅋㅋ 바로 자기 족보에 해당하는 xx씨 를 적는 곳인데요. 게다가 한자로 적어야 합니다. 헐.ㅋㅋㅋ

물론 아시는 분도 있겠지만, 한글 많이 사용하는 요새시대에, 스마트폰의 시대에, 잘 안 사용하다보니,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행이 구청에 이런 책이 있더군요.ㅎㅎ 이 책을 참고해서, 모르시는 분은

성씨별 본관일람표를 보시면 됩니다^^

ㄱ,ㄴ,ㄷ 순서대로 되어 있고요

예를들어서, 나무 임씨라면

저기 검은색 진하게 되어 있는 한글 나주 오른쪽 에 있는(괄호안에 있는)

한자를 적으시면 됩니다.



다행이 이 책의 도움을 받아서 작성하였습다^^


그 다음 난관

등록기준지 를 적으셔야 하는데

이것은 바로 나의 본적을 적으셔야 합니다. 뒷자리 정확한 번지수까지 적어야 되는데요

저도 오랫동안 사용을 안한터라, 잊어버려서 당황했는데 -_-;

앞에 구청분에게 신분증을 제시하니 조회를 해주시더라고요.

아~ 그래서 등록기준지 도 작성완료^^


그 다음 해야할 일은

부모님 성함, 주민등록번호, 부모님 등록기준지도 적으셔야 합니다.

미리 부모님 주민등록번호 확보해 두셔야 할것 같습니다. ㅎㅎㅎ 게다가, 부모님 등록기준지 마저도요~~

은근히 적을게 까다로운것 같습니다.


그 밑에는 증인 2명을 적게 되어 있는데

그 증인의 인적사항 이름과 주민번호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증인은 성인만 넘으면 가능하다고 하니, 부모님 친척, 친구 아무나 상관없다고 합니다.

증인 이름, 주민번호 2명



제일 아래에 있는 인구동향은 적으셔도 되고,

안 적어도 크게 상관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은근히 한자를 많이 적으셔야 하더라고요.ㅎㅎㅎ

내 이름 한자, 나의 성씨 본

게다가 정확한 나의 본적주소




부모님 주민등록, 증인에 해당하는 2명의 주민번호


미리 준비하셔야 적기만 하시면 조금이나마 편리하실것 같습니다.

어떤 분은 정보가 전혀없어서, 전화하기 바쁘더라고요.ㅎㅎㅎ



구청에 샘플이 있긴 있으나, 100% 도움이 되는 것 같지는 않더라고요.ㅎㅎㅎ



아무튼, 혼인신고 작성방법 정리해 보았는데요

미리 적어야 할 내용을 알고가신다면

구청에서 기다리거나 지체할 시간을 많이 줄이실 수 있으실 거예요^^


이상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댓글 및 공감버튼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