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스트레스 예방 관리 정답 , 산업안전교육
직무스트레스 예방 관리 정답
문제1>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 차원의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근무시간 관리
2. 적절한 휴식시간 제공
3. 업무 일정의 합리적 운영
4. 다소 과한 정도의 업무량 배정
정답 4번
문제2>
직무스트레스 예방 프로그램의 기본방향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사업주와 근로자는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2. 직무스트레스 예방과 초기관리가 늦어지면 산업재해 및 각종 질병으로 인한 관리비용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3.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하여 전 직원의 지속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활동을 통하여 예방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4. 직무스트레스 에방 프로그램은 반드시 회사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회사 내 자원만을 활용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정답4번
문제3>
직무스트레스 영역별 검사의 내용이 바르지 않은 것은?
1. 물리적 환경 - 작업 방식, 위험성, 공기오염, 신체 부담 등
2. 직무요구 - 시간적 압박, 업무량 증가, 업무 중 중단, 책임감 등
3. 직무 불안정 - 구직 기회, 고용 불안정성 등
4. 조직체계 - 동료의 지지, 상사의 지지, 전반적 지지 등
정답 3번
문제4>
조직 차원의 직무스트레스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직장 내에서 직무스트레스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도록 유도한다.
2. 조직 차원에서 직무스트레스의 핵심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여 관리한다.
3.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건강장해를 조기에 발견한다.
4. 직무스트레스 예방 프로그램에서는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건강장해 발생 시 방안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는다.
정답 4번